티스토리 뷰

정말 지긋지긋한 존재가 여성 하체비만이 아닐까 합니다.

빼도빼도 하체의 살들은 사라지지가 않기 때문이죠.


그런데 해결책을 찾으려면 그 원인부터 제대로 파악을 해야 합니다.

여성하체비만의 원은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다이어트의 부작용

사람들이 간과하기 쉬운데,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특히 여성의 경우는) 얼굴 → 팔 → 상체 → 아랫배 → 히프 → 허벅지 순서로 살이 빠지게 됩니다.


사람 체질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허벅지 살이 빠지려면 대개 2주 ~ 1달 정도가 걸리죠.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다가 얼굴과 상체까지 효과를 보게 되면, 만족하면서 다이어트를 중지합니다.

아랫배와 허벅지의 살은 그대로 있는데 말이죠 -.-



그런데 이 정도까지 성공하는 사람도 크게 드뭅니다.

대개는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지쳐 중도포기하게 마련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 강도를 낮추고, 다이어트 기간을 길게 잡는 수밖에 없습니다.

한달이 넘어가면, '이제 나의 하체 지방들이 빠지는구나'라는 마음을 먹고, (하체) 다이어트에 더 집중을 해야 하죠.




둘째, 비틀어진 몸


사람들은 완벽한 대칭이 아닙니다.

몸의 오른쪽과 왼쪽이 조금씩 다르고, 얼굴 역시 오른쪽과 왼쪽이 다릅니다.


소녀시대 제시카의 경우는 오른쪽 얼굴이 못생겼다고, 왼쪽만 방송용 카메라에 비추는 걸로 유명하죠.


이처럼 사람의 몸은 왼쪽과 오른쪽이 조금씩 다른데, 여기에 잘못된 생활 습관까지 더해져서 하체가 불균형이 된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기혼인 경우에는 출산으로 하체(특히 자궁 부분)에 비틀림이 발생해서 비대칭이 된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 하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피로누적이 쉽게 되면서, 하체에 부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 부기가 궁극적으로는 지방의 축적으로 이어져서, '절대 빠지지 않는 웬수같은 하체 살'이 되는 것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요가가 특히 좋습니다.

우리 몸의 유연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잘못된 자세까지 바로 잡아주는 효과가 있죠.



셋째, 잘못된 운동


다이어트를 한다고 근력운동을 강도높게 하다가 오히려 하체 체중감량에 실패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체에 피로물질이 많이 쌓이는 운동을 할 경우에는, 근육형 하체로 발달하게 됩니다. 하체가 근육질로 단단히 무장하는 것이죠.


이런 운동에는 줄넘기, 에어로빅, 싸이클, 스쿼시, 테니스, 계단오르기, 인라인스케이트, 달리기 등이 있는데, 이런 운동을 강도높게 할 경우, 힘은 힘대로 들고,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기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운동 - 걷기, 파워워킹, 요가

(요가는 위의 2번째에서도 추천한 운동인데, 두루두루 좋은 것 같네요.)

또한, 우리 근육은 운동을 멈춘다고 바로 쉬는 것이 아닙니다.

허벅지는 운동이 끝난 후에도 20분 이상 지방 분해가 계속 되는데, 바로 그 자리에 주저 앉아 쉬어버릴 경우에는, 젖산 분해가 원활하지 않아, 역시 근육형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동 후에는 반드시 마사지를 하면서 하체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잘못된 식습관


음식 조절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과하면 수분과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막고 지방 연소를 방해해 하체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하체 비만에 안 좋은 음식들은 에스트레겐을 분비시키는 석류나 복분자 등이 있습니다.


반면에 에스트로겐 과잉 분비를 조절하는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등의 채소, 양파와 마늘, 오렌지. 딸기 등의 과일, 땅콩. 호두. 아몬드 같은 견과류 등이 있는데, 이런 음식을 섭취하면서 하체 다이어트를 하면 효과가 더욱더 좋습니다.



그 외에 짜게 먹는 것은 하체 비만뿐만 아니라, 모든 비만에 안 좋다는 것은 잘 아시죠?


짠 음식, 밀가루 음식, 커피, 콜라, 홍차 등도 다이어트에 안 좋은 음식들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지양하고, 잡곡밥과 팥밥 등과 위에서 언급한 에스트로겐의 과잉 분비를 조절하는 음식들을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